본문 바로가기
  • 구름빵
책 이야기

세이노의 가르침 줄거리 요약 감상 저자소개

by 흰구름빵 2023. 2. 25.
반응형

세이노의 가름침
세이노의 가름침

밑바닥부터 처절하게 홀로 서서 성공한 세이노는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그의 철학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의 철학이 담긴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해 보고 감상평과 저자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줄거리 요약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을 지닌 세이노 (Say NO)가 인생의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를 나누기 위해 신문사 칼럼과 카페에 글을 남겼습니다. 주옥같은 글들을 모아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저자는 각자 자신의 인생을 위해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합니다.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때] 편에서는 삶이 힘들고 절망에 빠졌을 때의 조언입니다. 삶에 비굴하게 끌려가지 말라고 말합니다. 한 번뿐인 삶이기에 세상을 탓하지 말고 나를 절망하게 하는 현재의 삶에 당당히 NO라 말하며 스스로의 삶의 태도부터  바로잡으라고 합니다. 피와 땀과 눈물 그리고 시간, 이 네가지 없이는 나의 삶은 변화하지 않을 거라고 얘기합니다. 노력을 해도 금새 포기하는 이유는 가시적인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인데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진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합니다. 피를 토할 정도로 열심히 해야하고 타인과 사회로 부터 인정받으려는 자세를 버리라고 합니다. 본인 스스로 느끼는 뿌듯함, 벅찬 기쁨이 더 중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편에서 돈의 성질과 마음가짐에 대해서 조언입니다. 벌레를 찾아 낮게 날면서도 자신은 높게 날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처럼 돈을 바라보는 태도를 지적하며,배고픈 갈매기는 높이 날려고 해도 기운이 없어 그렇게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돈과 친해지기 위해 되도록 경제과 관련된 많은 책을 읽을 것을 권합니다.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편에서는 세이노가 살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터득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가르침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책이라고 합니다. 효과적인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는 팁을 알려줍니다.

동아일보 기고글, 신동아 기고글, 세이노가 독자들에게 편에서도 삶의 지혜를 나누고 있습니다.

 

감상평

성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럴 수밖에 없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공통점을 가난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절실함이 기반이된 목표입니다. 해도되고 안해도 되는 그런 목표가 아닙니다. 하다가 말는, 나는 할 수 없어 하는 그런 흐지부지한 목표가 아닙니다. 반드시 해내야하는 목표입니다. 절실함의 배경이 가난한 경제상황일 경우가 많아 오해를 하기도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에 대한 절실함이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이 없어도 성공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저 목표를 향한 절실함의 유무 차이일 뿐입니다. 열심히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저 열심히만 해서는 세상의 문턱을 넘기기 쉽지 않습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목표에 다다르고자 하는 마음이 얼마나 절실한지 돌아봐야합니다.어떻게 이들은 이렇게까지 절실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보면 이렇게까지 절실하기에 성공할 수 밖에 없겠구나 싶습니다. 책 속 글귀 중 '보잘것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해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 와 '세 번은 질리고 다섯 번은 하기 싫고 일곱 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 번은 재가 잡힌다.'이 두 글귀는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가슴에 새겨두고 나태해지거나 게을러지는 순간에 이 두 글귀는  정신이 번쩍 들게 할 것입니다. 책으로나마 세이노의 인생철학을 배울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저자소개

세이노라는 필명을 가진 그는 1955년에 태어났습니다.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아버지가 사기로 전재산을 잃고 사망하고 어머니마저 돌아가시자 생활고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건강과 가난 때문에 더 이상 학업을 이어갈 수 없었던 그는  휴학을 결정하게 됩니다. 휴학 도중 친구들과 친구 아버지의 투자를 받아 사업에 도전해 보지만 실패하여 다시 고등학교에 복학해서 학교를 졸업합니다. 졸업 후 군대에 가서 군부대 부동산 관리 업무와 도서관 관장을 맡았습니다. 제대 후에는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군 8군 내 메릴랜드 대학 분교에 입학하였습니다.  학비를 벌기 위해 그는 과외를 하거나 번역일을 하고, 보따리 장사도 하였습니다. 결혼 후 10여 년 가까이 그는 쉬는 날 없이 열심히 일했습니다. 일을 하면서도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의류업, 정보처리, 음향기기, 유통업, 무업역등으로 자산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모은 자산으로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여 재산을 증가시켰습니다.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지역 부사장지고 겸임하였습니다. 그가 경영한 회사들은 산업훈장도 받았습니다. 2003년부터는 사업을 조금씩 줄여오면서 그가 좋아하는 독서, 음악감상, 영화감상을 하며 즐기며 살고 있습니다. 세이노 그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는 성공한 그의 삶의 경험을 나누고자 세이노의 가르침을  많은 사람들이 읽기를 원해 인세를 받지 않았습니다.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사람이 그의 책을 읽고 깨우치길 바랍니다.

댓글